자동차세 선납 신청방법, 연납으로 절세하자

자동차세 선납 신청방법, 연납으로 절세하자

기후니 0 42 0 0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면, 이런저런 지출이 상당히 많습니다. 차량 유지 및 수리비, 자동차세 등 다양하게 돈 들어갈 곳이 많죠. 1년에 2번 납부하는 자동차세역시 마찬가지죠.

 

 

하지만, 자동차세를 매년초 선납으로 연납 신청방법을 이용한다면 최대 10%의 세금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자동차세 선납을 하는지 선납 신청방법 시작합니다.

 

우선 자동차세가 얼마인지 계산해 보는 게 좋습니다. 할인 폭이 얼마나 큰지 확인하기 위함인데요. 자동차세는 신차일 수록 배기량이 높을수록 많이 납부합니다. 배기량 cc별 자동차세금이 다르기 때문이죠.

 

 

자동차세

자동차 관리법 규정에 따라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1년에 2번 납부하며, 전반기는 6월, 후반기는 12월에 납부합니다.

 

 

 

 

자동차세는 국가를 위한 업무용 차량인 소방용 자동차, 경찰차, 국방, 경호 차량들은 자동차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 자동차를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 납부하는 세금이 조금 아깝다 생각이 들기도 하죠.

 

그래서 자동차세를 어떻게 하면 줄이 수 있을까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자동차세를 선납 신청방법을 이용한다면, 최대 10%할인 받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배기량 cc별 자동차세를 확인하고 얼마나 할인 되는지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기량 cc별 자동차 세금

자동차세를 산정하는 기준은 우선 배기량 cc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기량이 높다면 자동차세도 높을 것이고, 배기량이 낮다면 자동차세 역시 낮다 할 수 있죠.

 

외제차를 소유하건 중고차를 구입하건 자동차세의 기준은 최초 등록일과 배기량입니다. 외제차라고 세금이 비싸거나 중고차라고 자동차세가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우선 우리가 대부분 소유하고 있는 비영업용 일반 자가용을 기준으로 얘기하자면, 1,000cc 이하는 1cc당 80원, 1,600cc 이하는 1cc당, 140원, 1,600cc 초과하는 차량은 1cc당 200원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1월 출고된 2,000cc 소나타의 경우 2,000cc X 200원 = 400,000원의 자동차세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며, 계산된 자동차세에 지방교육세 30%를 가산해야 비로소 자동차세가 산정됩니다.

 

400,000원 + (400,000원 X 30%) = 520,000원이 최종 납부할 자동차세입니다. 만약 차량 등록 후 2년이 지났다면, 매년 5%씩 경감되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세를 선납 신청방법을 이용해 납부한다면, 52,000원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선납으로 납부할 경우 그 차이가 1만원 이하라면, 한 번 고민해 보고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세금표

자동차 등록일에 따라 자동차세가 차이 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차량은 아래 자동차세금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보다 정확한 자동차세를 확인하고 싶다면, 위택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세금표를 보지 않아도 차량등록일과 배기량으로 자동차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 지방세 정보 > 지방세 미리 계산 > 자동차 세금을 선택하면 자동 계산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선납 신청방법

매년 2회에 걸쳐 납부하던 자동차세를 선납할 경우 최대 10% 할인된 금액으로 납부할 수 있는데요. 서울, 부산, 인천, 대구에 거주하시고 자동차세 선납을 신청하려면 인터넷 '이택스'로, 그외 지역은 '위택스'로 신청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터넷 이택스 및 위택스에 접속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자동차세 연납신청 눌러주세요.

 

 

 

 

▼ 공인인증서 및 개인인증서 등을 이용해 로그인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인적사항 및 차량 등록지와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 줍니다. 

 

 

 

 

 신청자의 인적사항 및 차량정보 그리고 신고 세액이 차례로 나오게 되는데요. 1월분을 제외한 2월부터 12월까지 자동차세가 할인된 금액으로 나오며 정확하게 9.15% 할인되는 샘입니다. 

 

 

 

 자동차세를 선납 신청후 양도 또는 폐차하는 경우 사용일수를 제외한 만큼 잔여일수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환급계좌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세 선납으로 연납한경우 납세번호와 전자납부번호가 나오며 즉시 납부를 통해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선납으로 연납할 수 있는 기간은 1월 16일 부터 2월 1일 까지 입니다. 서둘러 자동차세 선납 신청해 할인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가지 자동차세 선납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소 치킨값이상의 할인이 존재한다면, 미리 선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선납 신청 후 납부를 하지 않으면 취소가되기 때문에 납부까지 마무리 하셔야 완료되십니다.

 

전기차의 선두주자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경우 자동차세가 10만원 조금 넘는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인프라가 구축이 된다면 추후 차량은 당연히 전기차가 정답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0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417 명
  • 어제 방문자 1,547 명
  • 최대 방문자 2,430 명
  • 전체 방문자 75,690 명